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주식] 틱톡 금지 시, 수혜주는 메타 플랫폼즈..

by 당나라 2023. 3. 30.
반응형

세계 각국에서 개인정보 보호와 보안 등의 사유로, 중국의 숏폼(Short Form) 플랫폼인 틱톡(TikTok)을 금지하고 있다.

 

세계에서 따 당하는 틱톡

 

미국을 포함해 일본,캐나다, EU에서도 개인 및 업무용 휴대 기기에 틱톡 사용을 금지했다.

앞서 언급했듯이 틱톡을 통해 이용자 정보가 중국 정부에 넘어가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아직까지 틱톡 사용자 데이터가 중국 정부로 넘어갔다는 뚜렷한 증거는 나오지 않았다.

미 정치권은 ‘안보’를 이유로 틱톡 사용 금지 범위를 계속 확대하려 하고 있다. 지난달 미국 정부는 공공기관 전자기기에서 틱톡 앱을 모두 삭제하라고 지시했다. 민주당 소속 마크 워너 상원의원은 한발 더 나아가 전날 틱톡 금지를 위한 법안에 각각 10명의 여야 의원으로부터 지지를 확보했다고 발표했다. 모든 미국인의 스마트폰에서 완전히 틱톡을 퇴출시키려는 움직임으로 번지고 있는 것이다.

 

App별 사용자 10억명을 달성할때까지 표기된 그래프 (출처 : linked in)

위 그래프에 보이듯, 엄청나게 가파른 성장세를 보인 틱톡이기 때문에, 기술 경쟁 우위를 차지하기 위한 포석이라는 해석도 있다.

세계적으로 18억명의 사용자를 보유한 틱톡이 세계 앱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면서 미국 기업의 영향력이 줄어들자 이를 경계하기 위해 ‘안보’를 핑계삼았다는 것이다.

 

어찌됐던, 틱톡의 사용 금지를 시행하게 된다면, 반대로 혜택을 볼수있는 것도 있을것이다.

 

모건스탠리 애널리스트들은 메타 플랫폼스를 미국의 잠재적인 틱톡 금지 조치로부터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위치에 자리한 최고의 인터넷 종목으로 꼽았다.

담당 애널리스트들은 틱톡 금지에 대한 모멘텀이 증가하고 있다며, 금지 시 다른 소셜미디어 앱에 막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모건스탠리 애널리스트들은 투자 메모에서 “미국 정부가 틱톡을 차단하는 경우 하루 평균 90분 동안 틱톡을 이용하는 9,500만 명의 미국인들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고, 이는 총 530억 시간에 해당하는 디지털 미디어 소비 시간이 열리는 것”이라고 했다.

많은 애널리스트들은 틱톡 금지 시 보유할 만한 주식으로 스냅을 강조하는데, 모건스탠리 애널리스트들은 틱톡 금지로 인한 수혜 가능성이 스냅 주가에 이미 “공격적으로” 반영되어 있다고 보고 있다.

모건스탠리는 틱톡 이용 시간 10%가 대체될 때마다 메타 플랫폼스의 2024년 주당순이익 예상치가 1~2%(최대 0.20달러) 증가하고, 목표주가도 2% 높아진다고 계산했다.

주요 숏폼 서비스


“많은 틱톡 이용자가 다른 주요 숏폼 동영상 서비스로 이동할 것으로 예상된다. 메타 플랫폼스의 릴스(Reels), 유튜브의 쇼츠(Shorts), 스냅의 스포트라이트(Spotlight)가 가장 유리한 위치에 있다. 각 플랫폼의 잠재적 수익 상승은 다양한 수익화율과 함께 추가되는 이용 시간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라고 예상했다.

 

한편, 미국이 수정헌법 1조인 ‘표현의 자유’를 침해할 소지가 있는 틱톡 금지법을 밀어붙이기엔 한계가 있다는 지적도 있다.

 

틱톡은 금지가 될지, 금지 된다면 수혜를 입는 경쟁 플랫폼은 어떤게 될지 지켜보는 것도 또다른 관전 포인트가 될듯하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