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말 SNE 리서치에 보도된 자료에 따르면, 금년 1~2월에 전세계 전기차 업체(하이브리드 포함)에서 사용된 배터리 사용량은 약 75.2GWh로 전년 대비 39%나 성장을 했다.
전기차 배터리 업체 Top 10 중, 한국은 총 3개사로, 전체에서 23.7%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으며, 중국은 총 6개사로, 전체에서 60.7%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일본은 panasonic만 유일하게 top 10에 이름을 올리고 있고, 점유율은 9.8%이다.
그 중 단연 돋보이는 회사는 CATL과 BYD이다.
CATL의 경우, 점유율은 33.9%이며, 전년 동기대비 성장률 또한 34%로, 부동의 1위를 차지하고 있다.
BYD의 경우, 지난해까지는 한국의 LG에너지솔루션에 이어 3위를 차지했었으나, 성장률을 122%가 넘게 치고 올라가면서 2위를 차지했다. 점유율은 18.2%이다.
한국의 배터리 3사의 경우, 모두 플러스 성장을 했지만, 점유율은 전년 동기 대비 0.2% 하락한 23.7%로 나타나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전년 대비 51.9% 성장하며 3위를 차지했고, SK on은 3.8%의 성장율을 보였고, 삼성SDI는 57.2%의 성장률을 보이며 나란히 5위와 6위를 차지했다.
점유율은 각각 LG에너지솔루션 13.3%(10.0GWh) , SK on 5.5%(4.1GWh), 삼성 SDI 4.9%(1.8GWh)였다.
SNE 리서치의 보도자료에 따르며, 국내 3사의 성장세는 각 사의 배터리 탑재 모델들의 판매 호조가 주 요인이다. SK on은 현대 아이오닉 5와 기아 EV6, 포드 F-150의 꾸준한 판매로 성장세를 이어갈 수 있었다. 곧 출시를 앞둔 기아 EV9이 고용량 배터리를 탑재할 것으로 알려져 EV6와 함께 SK on의 성장세를 견인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삼성SDI는 아우디 E-Tron, BMW i4, iX의 전세계적 인기와 리비안의 픽업트럭 R1T/S의 판매량이 증가하며 국내 3사 중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였다. LG에너지솔루션은 테슬라 모델3/Y, 포드 Mustang Mach-E, 폭스바겐 ID. 3/4 등의 판매 호조로 두 자릿수 성장률로 성장세를 이어나갔다.
일본 업체 중 유일하게 Top 10에 이름을 올린 Panasonic은 7.8GWh를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47.6% 성장하였다. Panasonic의 경우 테슬라의 주 배터리 공급사 중 하나로 북미 시장의 테슬라에 탑재된 배터리 사용량이 대부분 차지하였다.
앞서 얘기한대로, 중국의 CATL은 전년 동기 대비 34.0% 성장률로 유일하게 30.0% 이상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며 글로벌 1위 자리를 유지하였다. CATL의 배터리는 테슬라 Model 3/Y를 비롯하여 상하이자동차 Mulan, 니오 ET5 같은 승용차와 중국 상용차 시장에서 높은 수요를 나타내어 1위 자리를 굳건히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BYD는 배터리 자체 공급 및 차량 제조 등 수직 통합적 SCM 구축을 통한 가격 경쟁력 우위로 중국 내수 시장에서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BYD는 유럽에 이어 곧 한국 시장까지 진출할 것으로 알려져 성장세 변화에 대한 귀추가 주목된다.
2023년 보조금 정책 중단으로 주춤했던 중국의 1월 전기차 (BEV+PHEV) 판매량이 테슬라와 BYD의 가격 인하 경쟁과 중국의 전동화 정책에 따라 다시 회복세를 보이며 작년에 이어 올해 또한 중국 시장의 전기차 및 배터리 시장이 높은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최근 미국의 IRA (인플레이션감축법)과 유럽의 CRMA (핵심원자재법)이 잇따라 발표가 되면서, 자국 보호정책을 강화하면서 미래 핵심 산업인 전기차, 배터리 분야에서의 경쟁이 치열하게 이뤄지고 있다.
변화되는 세계 각국의 정책과 중국/일본의 배터리 업체와의 경쟁속에서 우리나라의 배터리 3사도 장기적인 관점에서 원자재의 중국 의존도를 낮추고 공급망을 다변화해야 할 것이며, 또한 현재 대세로 굳혀지고 있는 LFP 배터리와 같은 고객 니즈에 맞춘 다양한 제품 라인업 추가, 추가적인 기술개발을 통한 원가절감/기술선도 등의 노력이 있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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